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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개념/이론

[Java] 객체지향 프로그램 (다형성 , SOLID)

by Yikanghee 2022. 1. 14.
  • 객제지향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 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다형성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한 방법
    • 다형성은 역할(인터페이스) , 구현(객체) 라고 생각했을때
    •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너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현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정리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한는 것이 중요한다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최종 정리
    • 스프링과 객체 지향에서는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어 편리하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 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
    • SRP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책임라는것은 클 수 있고 , 작을 수 있다 , 이것은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프로젝트이다
    • OCP (Open / closed principle) 개방 - 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 말은 다형성을 생각해보면 해결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1 memberRepository = new MemberRepository1();
      
      }
      
      위에 내용을 다형성을 이용해서 처리하면 주석을 통해서 나타낼 수 있다OCP를 지키기 위해서는 스프링의 Ioc, DI가 있어야지만 처리해줄 수 있다
    • 하지만 분명히 코드의 변경이 일어났다
    • LSP (Liskov substitution 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이것을 쉽게 말해서,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한다면 LSP 위반이다
    • ISP (Interfac segregation prio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를 알맞은 크기로 쪼개서 분리하면 인터페이스는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집중해야지, 구현화에 집중해서는 안된다”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게 된다
  • 정리
    • 다형성 만으로는 OCP , DIP를 지킬 수 없어서 Spring이라는 기술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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