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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개념/이론

[네트워크] HTTP 개념

by Yikanghee 2022. 1. 5.

HTML, TEXT

IMAGE, 음성, 영상, 파일

JSON, XML(API)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것을 HTTP로 주고받으면서 기능을 구현하는 어플도 있음

기반 프로토콜

TCP : HTTP/1.1, HTTP2

UDP: HTTP/3

현재 HTTP/1.1를 주로사용하지만 이후 버전도 자주 사용됨

  •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하여 복잡한 비즈니스 모델과 데이터를 서버에 밀어 넣고 나머지 UI, 사용성에만 집중을 하여 각각 진화할 수 있게 됨
      • 만약 회사가 커져서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야할 경우 백엔드에서는 서버단에서 아키텍쳐 교체 , 백엔드 기술을 대용량 트래픽으로 교체를 할지 고민하면됨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비연결성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 X
        • 상태 유지 - Stateful (고객 - 클라이언트 , 점원 - 서버)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노트북 상태 유지)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입니다 , 신용카드, 현금중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노트북, 2개 상태 유지)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노트북,2개,신용카드 상태유지)
        • 점원이 바뀐버전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A: 100만원 입니다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B: ? 무엇을 구매하시겠어요?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C: ? 무슨 제품을 몇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
        • 상태 유지 - Stateless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 어떤걸로 구매하시겠어요?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 점원이 바뀐버전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A: 100만원 입니다
          •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B: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 어떤걸로 구매하시겠어요?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C: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 Stateful, Stateless차이
        • 상태 유지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 무상태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따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 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 유리 - 같은 기능을 하는 서버군을 늘림
      • 비연결성
        • 비연결성
          • 서버가 많은 클라이언트를 상태할때 최소한의 자원으로 상태 유지가능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비연결성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뿐만 아니라 자바스트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등 수많은 자원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tions)로 문제 해결
            • 기존 연결은 HTML, 자바스크립트, 이미지를 따로 요청/응답 받았다면
            • 지속연결은 내용들을 한번에 받아와서 시간을 단축시킴
          • HTTP/2 ,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 선착순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수업 들록
              • 첫 페이지를 로그인이 필요없는 페이지를 만들고
              • 이벤트 참여 버튼을 누르게 하고
              • 최대한 스테이스리스 (무상태 연결)로 개발을 해야함
      •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서버관리를 위해)
    • HTTP메세지 사용
      • HTTP 요청 메시지
        • GET /search?q=hello&H1=ko HTTP/1.1 (방식 (GET,POST, 절대경로)
        • Host:www.google.com (주소)
        • 내용이 있을 수 있음
      • HTTP 응답 메시지
        • HTTP/1.1 200 OK (버전 , 200 - 성공, 400 - 클라이언트 요청오류 , 500 - 서버 내부 오류)
        • Content-Type: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3423
        • <html> <body>...<body> </html>
      • HTTP 메시지 구조
        • START-LINE
        • HEADER
        • EMPTY LINE
        • BODY
    • 단순함, 확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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